Paul's Journal

영어공부 - 읽기 다음으로 필요한 것: 라이팅(Writing) 본문

영어/영어공부

영어공부 - 읽기 다음으로 필요한 것: 라이팅(Writing)

Paul.C 2016. 2. 25. 07:53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영어 책 읽기를 어느정도 하셨다면, 하셔야 할 것이 라이팅입니다. 라이팅을 해야만 영어 실력이 탄탄해 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연쇄작용으로 영어 읽기능력이 좀 더 향상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읽기와 쓰기는 밀접하게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실제적인 내용은 이렇습니다. 영어를 읽는다는 것은 어찌보면 수동적입니다. 읽는 것에 지치다 보면 대충 읽게도 되고, 제대로 이해가 되지 않더라도 그냥 넘어가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쓰기는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생각 또한 아주 중요합니다.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아니라면 그만큼 글의 가치가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 부분은 나중에 걱정하더라도 당장은 영어로 문장을 완성하는 것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처음으로 250자 에세이를 쓴다고 한다면 대략 최소 2시간 이상이 소요될 겁니다. 이 과정은 고통스럽지만 반드시 넘어야 할 첫번째 고비입니다. 그렇게 자신과의 싸움을 이기고 나면,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스스로 보게됩니다. 글을 쓰는 동안 무수하게 사전을 찾았을 겁니다. 그리고 문법, 단어, 생각을 정리하면서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하지만 자신이 쓴 글이 얼마나 정확하게 썼는지에 대한 확신은 없습니다. 그래도 괜찮습니다. 물론 기회가 될 때 네이티브에게 자신의 글을 피드백 받으면 금상첨화입니다. 그리고 다음에 영어 책을 읽기 시작하면 글을 읽는 눈이 달라짐을 느끼기 시작합니다. 


소위 콩글리쉬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뜻은 통할 수 있지만, 실제 사용하지 않는 어색한 표현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쓴 문장들이 그런 문장이 될 수도 있습니다. 쓰는 동안 나름대로의 고민을 했었기 때문에, 영어 책을 읽는 동안 네이티브의 표현방식을 관심있게 보기 시작합니다. 글을 쓰기 전에는 이런 관심이 적었을 겁니다. 하지만 라이팅을 시작하면서, 자신의 당면과제이기 때문에 당연히 영어식 표현에 관심을 갖을 수 밖에 없습니다. 상호간에 시너지 역활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하여 라이팅을 시작하면서 읽기 능력이 향상이 되고, 영어식 표현이 눈에 들어오기 때문에, 실제로 라이팅을 할 때 외워두었던 문장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반복이 되면서 라이팅도 속도가 붙기 시작합니다. 토플시험을 기준으로 한다면, 250자 정도를 30분 안에 쓰면 됩니다. 이 정도의 수준에 오게되면, 회사에서 영어로 이메일 쓴다거나 외국인과 채팅을 한다거나 할 때 거의 막힘없이 영어로 글을 쓰는 것이 가능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정도의 수준이 되면, 영어권 국가에서 대학교 공부를 할 수 있는 기본적인 수준을 갖추었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부터는 글의 독창력에 달려 있습니다. 좋은 글을 쓰기위해서는 또 역시 많이 읽고 생각을 정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많은 글을 읽다보면 자신만의 견해와 이야기 거리가 많이 생기기 때문에 내용이 풍성해 집니다. 이것을 위해서라면, 굳이 영어 책만을 읽을 필요도 없습니다. 어떤 언어로 된 책이든 읽고 많은 배경지식을 갖게되면 자연스럽게 좋은 글을 쓸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됩니다. 


그 전까지 영어 책을 읽고, 쓰기 연습을 하면서, 답답하고 막혔던 표현에 대해서 다시 영어 책을 읽으면서 무릎을 "탁"치면서 표현을 익히면 됩니다. 쓰기 시작하면 정말 이런 일이 생깁니다. 무릎을 탁' 치게 됩니다. 이렇게 쓰는 거였구나 라고 미소를 짓게 됩니다. 그렇게 하여 영어식 표현이 고급스러워 집니다. 이것의 원리는 우리의 국어와 같습니다. 책을 많이 읽고 글을 많이 쓴 사람의 글은 좋을 수 밖에 없습니다. 


오늘부터 영어로 글쓰는 연습을 한번 시작해 보세요. ^^

연습해 보시라고 토플시험에서 실제로 출제된 주제를 몇개 올려 봅니다. 한번 도전해 보세요!


  1. People attend college or university for many different reasons (for example, new experiences, career preparation, increased knowledge). Why do you think people attend college or university? Use specific reasons and examples to support your answer.

  2. Do you agree or disagree with the following statement? Parents are the best teachers. Use specific reasons and examples to support your answer.

  3. Nowadays, food has become easier to prepare. Has this change improved the way people live? Use specific reasons and examples to support your answer.

  4. It has been said, "Not everything that is learned is contained in books." Compare and contrast knowledge gained from experience with knowledge gained from books. In your opinion, which source is more important? Why?

  5. A company has announced that it wishes to build a large factory near your community. Discuss the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of this new influence on your community. Do you support or oppose the factory? Explain your position.


'영어 > 영어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공부 - 'a' 를 쓸까 'the'를 쓸까?  (2) 2016.02.18
영어단어 외우는 방법  (0) 2016.01.24
토플 80점 - 스피드 리딩  (0) 2015.07.14
토플 80점 - NPR 리스닝  (0) 2015.07.04
콩글리쉬 - Social Disease  (2) 2015.06.3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