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ul's Journal

여왕벌 기르기(2장 벌의 일생) 본문

책/꿀벌

여왕벌 기르기(2장 벌의 일생)

Paul.C 2015. 7. 1. 22:15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1918년에 미국에서 출판된 서적입니다. 번역 취지: 최근 도시 양봉의 유행으로 많은 분들이 관심을 두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의 경우는 체계화된 기록의 부족으로 도제식으로 전수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왕벌 기르기 라는 주제는 양봉인에게는 꼭 필요한 내용이기 때문에 번역을 하기에 이르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70여 페이지 정도 되는 분량입니다.

2장 벌의 일생

1장은 벌의 종류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기 때문에, 나중에 시간이 허락할 때 번역하도록 하겠습니다. 






한 여름동안, 벌집에는 한 마리의 여왕벌과 수천마리의 일벌과 수십마리의 수벌이 있다. 벌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수벌의 숫자가 갑자기 늘어나기 시작하고, 여분으로 저장되었을 꿀을 수벌이 소비하는 상황이 닥치게 된다. 이 책을 읽는 독자라면, 꿀벌의 생애주기(life cycle)에 대해서 모르는 사람이 거의 없기 떄문에, 많은 지면을 할애하지는 않겠다. 


그러나, 생애주기에 대해서 언급하지 않을 수 없고, 특별히 여왕벌을 기르는 주제에 대해서 집중을 하도록 하겠다. 여왕벌이 군집생활을 시작하면서, 아주 특별한 존재가 되며, 일벌로 부터 관심을 받는다. 벌집에서 여왕벌을 제거한다면, 심각한 스트레스 증후와 더불어, 벌집에 굉장한 소동이 발생한다. 여왕벌을 바로 돌려 보내지 않는다면, 벌들은 여왕벌을 만들 목적으로 막 부화된 애벌레들을 이용하여 수많은 왕대(queen cell)을 만들어서 대체할 준비를 하게 된다.   


여왕벌의 일생

여왕벌이 낳은 모든 수정된 알은 일벌(workers)이 된다. 이 알들이 일벌이 되거나 여왕벌이 되는 것은 성장이 일어나는 환경에 의해 결정이 된다. 어떠한 경우에도 알은 약 3일 안에 부화된다. 왕대(queen cell)에 있는 알들은, 보통의 일벌 방(worker cell)에 있는 알과 다르게 부화 전에 어떤 대우(treatment)를 받는지에 대해서 아직 알려진 바가 없다. 배아상태의(embryo) 여왕벌이 특별한 관심을 받는 것은 알이 부화되고 난 다음이다. 그러한 결과로 인해 여왕벌의 생식기관은 완전하게 발달된다. 로얄젤리(royal jelly)로 알려진 수퍼푸드의 풍부한 공급과 함께 다른 벌의 것 보다 큰 방(cell)에서, 여왕벌과 자매 관계인 일벌과는 다른 개체로 성장해 간다.  


여왕벌의 경우 화분 바구니(pollen baskets) 뿐만 아니라, 밀납을 분비하는 기관이 없다. 또한 일벌과 같이 고도로 발달된 눈이 없고, 성장 시기가 아주 짧다. 반면에 다른 벌들과 비교해 보면, 여왕벌의 몸은 크고 생김새가 많이 다르다. 알을 낳는 때로 부터 여왕벌이 완전히 성장하기 까지 대략적으로 16일이 필요하다. 즉, 알이 부화되는데 3일, 애벌레 단계에서 6일, 마지막 완전 변이 단계에서 7일이 소요된다. 그 동안, 여왕벌은 방(cell)에 봉인되어 있다. 일벌의 경우에는, 마지막 단계에서 12일이 필요해서, 전체적으로 21일이 필요하다. 여왕벌 유충은 일벌과 유사한 방법으로 최초 36시간 동안 먹이를 공급받는다. 충분히 먹을 수 있는 로얄제리 보다 많은 양을 공급 받은 후에, 흰색 물질(white substance) 속에 남겨진다. 일벌은, 후반기 성장 기간동안 화분과 꿀을 공급받지만, 여왕벌 유충은 전체 성장기간 동안 로얄제리를 공급받게 된다.  


수벌(drone, male bee)

수벌은 종족의 번식에만 관여하고, 다른 어떤 일도 하지 않는다. 일반적인 상황에서, 여왕벌의 일생동안 한번만 짝짓기를 하기 때문에, 아주 소수의 수벌만이 필요하다. 자연상태의 고립된 군집지역에서는 젊은 여왕벌이 분봉(mating flight)하러 나갈 때, 수벌과 짝짓기를 확실히 하기 위해서 많은 수의 수벌을 키우는 것이 필요할 수 있다. 상업적인 양봉과 같이, 수십통의 벌통을 유지하는 곳에서, 양봉가는 수벌의 수를 최소로 유지한다 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결국 여분의 꿀을 소비하는 수벌의 숫자를 조절하는데 실패했기 때문에, 소득을 얻지 못한다. 


사육을 목적으로 선별적인 군집에서 많은 수의 수벌을 번식 시키려는 여왕벌 사육사(breeder)의 경우를 제외하고, 많은 수의 수벌의 존재는 양봉가에게는 치명적이 될 수 있다. 벌통의 프레임에 빈공간의 없도록 하여, 수벌을 기르는 것을 막도록 한다. 수벌이 자라는 방은, 크기가 좀 더 크기는 하나 일벌의 방과 생김새가 비슷하다. 수벌의 방은 일벌의 방과 같이 꿀을 저장하는데 사용된다. 애벌레는 권총 총알과 같은 뾰족한 모양의 봉개(brood capping)를 만든다, 일벌의 애벌레의 경우는 완만한 모양으로 만들어서 수벌의 것과 바로 구분이 된다. 수벌의 경우, 알을 낳고 성충이 될 때 까지 25일이 필요하다. 수벌의 교미는 비행하는 동안 일어나고, 그 행동은 수벌에게 치명적이다. 거의 즉시로 죽게 되고, 생식기관은 몸에서 찢겨져 나와 여왕벌의 몸에 부착된다. 여왕벌이 모든 정액을 흡수한 후에, 그 부착된 부분은 제거된다. 여왕벌이 돌아 온 후에, 때때로 일벌들이 그 부착물을 당기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자연 상태에서 자라는 여왕벌

일반적인 조건 아래에서, 벌은 2가지 경우에 왕대를 만든다. 첫번째는 늙은 여왕벌을 대체하기 위한 것이고, 두번째는 분봉을 준비하기 위해서다. 늙은 여왕벌의 생산량이 떨어지기 시작하면, 벌들은 하나 또는 두개의 방을 만든다. 젊은 여왕벌이 나타나게 되면, 자주 교미하게 되고 늙은 여왕벌에 대한 적개심 없이 알을 낳기 시작한다. 그래서 양봉가들이 오래된 벌집에서 여왕벌 2마리가 알을 낳는 장면을 목격할 수 있다. 늙은 여왕벌이 사라질 때까지 짧은 시간 동안만 지속된다. 처녀 여왕벌이 나타나자 마자 현재 만들어져 있는 왕대를 찾아서 파괴한다. 이 때 분봉을 준비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일벌의 방해를 받지 않는다. 분봉이 예상되는 경우에는 여러 개의 방들이 만들어진다. 분봉이 한창 일어나는 시기에는, 20개 이상의 방이 만들어 진다. 다른 일부 종류의 벌은 이태리 벌보다 그 숫자가 훨씬 크다. 작은 양의 벌통을 가지고 있는 양봉가들은 분봉을 위해 만들어진 여분의 방을 제거할 수 있다. 그리고 늙은 여왕벌을 교체하기 위해서 왕대를 사용할 수 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