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ul's Journal

여왕벌 기르기(3.2장-생산량 개선 2) 본문

책/꿀벌

여왕벌 기르기(3.2장-생산량 개선 2)

Paul.C 2015. 7. 3. 14:50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1918년에 미국에서 출판된 서적입니다. 번역 취지: 최근 도시 양봉의 유행으로 많은 분들이 관심을 두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의 경우는 체계화된 기록의 부족으로 도제식으로 전수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왕벌 기르기 라는 주제는 양봉인에게는 꼭 필요한 내용이기 때문에 번역을 하기에 이르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70여 페이지 정도 되는 분량입니다.


수벌의 개체수 통제

여왕벌은 비행 중에 교미를 하기 때문에, 먼 곳에서 온 열등한 수벌을 만날 수 있는 가능성은 언제나 열려 있다. 그렇기 때문에 여왕벌 생산자는 벌통이 있는 곳에서 5마일 반경 안에 있는 모든 벌은 순수한 혈통에서 생산되어야 한다. 이러한 주의사항을 이행하지 않았다면, 올바르게 교미되지 않은 여왕벌을 받은 소비자들은 불만족을 보일 수 있다. 


운이 좋게도 교미를 할 수 있는 적당한 반경 안에 다른 어떤 벌아 들어오지 않았다면, 개체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그와 같은 조건 아래에서, 여왕벌의 어미를 선택하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수벌을 선택할 수 있다. 수많은 바람직한 특성들을 가지고 있는 벌통을 교미가 일어날 수 있는 고립된 장소로 옮길 수 있다. 일부는 어떤 벌도 존재하지 않는 섬에서 여왕벌을 키우기도 한다. 넓은 초목지 또한 비슷한 조건을 제공해준다.


그러나 일부 소수의 생산자만이 고립된 장소를 만들어서 수벌을 완벽하게 통제할 수 있다. 양봉장의 비행 가능 거리 안에서 모든 벌들의 여왕을 교체한 후에, 수벌 생산을 위한 최고의 벌통을 선택하고 충분한 수벌의 집을 공급해 준다. 이렇게 함으로써 수많은 수벌이 양봉장에서 날아 오르게 할 수 있고, 결과적으로 처녀 여왕벌이 올바른 상대를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증가시켜 줄 수 있다. 이 때 주의할 점은, 수벌을 생산하는 벌통을 제외하고 다른 벌통에는 수벌의 집을 가급적 줄여서, 다른 벌통에서 수벌이 생산되는 것을 최소화 시켜야 한다. 또한 원하지 않는 벌통에서 출현하는 수벌을 잡기 위해 덫을 사용할 수 있다. 만약 생산자가 최상의 여왕벌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지 않는다면, 그 생산자는 꿀의 생산에만 전념하는 것이 낫다. 품질이 좋지 않은 여왕벌을 공급할 경우에 다른 양봉가에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업계에는 무관심한 여왕벌 생산자들이 많은 것이 현실이다. 


통제 상황에서의 교미 실패

교미를 통제하는 실용적인 방법들이 계속해서 연구되어 오고있다. 미네소타 대학교의 Jager 교수는 인위적으로 여왕벌을 교미시키는데 성공을 했다. 한 동안, 실험에서와 같은 방법으로 충분한 여왕벌을 교미시킬 수 있을 거라는 기대가 있었다. 그러나 대학에서 수많은 실험을 했지만, 더 이상 성공적인 사례를 보고되지 않았다.


어떤 한 회사에서는 커다란 비닐하우스에서 교미된 여왕벌을 얻기위해 좀 더 정교한 실험을 시도했으나, 역시나 실패를 했다. 그리고 일부 열성적인 사람들이 어떤 방법으로 성공을 했다고 주장을 했지만, 대개 그들의 방법은 신뢰를 얻지 못했다. 그리고 현재까지, 인공적인 방법으로 교미를 할 수 있는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 현재로서 가능한 방법은 교미를 위한 고립된 장소를 선택하거나 선별되지 않은 수벌을 제한하고, 선별된 장소에서 생산된 수벌을 이용해서 처녀 여왕벌과 교미하도록 하는 방법 뿐 인 것 같다.   


처녀생식(Parthenogenesis)

처녀 여왕벌(교미하지 않은 여왕벌)이 수벌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 알려졌을 때, 사람들은 쉽게 믿으려 하지 않았다. 사실로 받아 들이기 까지 상당한 시간이 필요했다. 이후에 교미를 하는데 실패한 여왕벌이 아주 많은 알을 낳고, 낳은 모든 알은 수벌이 된다는 사실이 널리 알려졌다. 

동일한 방식으로, 가임기의 일벌은 크기가 작고 모양새가 열등한 수벌을 생산한다. 그러나 일부 주의 깊게 관찰한 사람들은 그렇게 태어난 수벌 또한 일반적인 방법으로 교미를 할 수 있다고 믿는다. 


여왕벌의 짝짓기가 수벌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여왕벌의 일벌은 잡종이고, 여왕벌이 낳은 수벌은 순종이다. 이 주제에 대해서 여기에서 논하기에는 부족하기 때문에, 좀 더 관심이 있는 독자들은 다른 책(Langstroth on the honeybee)을 찾아 봐야 될 것 같다.  

현재 우리가 관심을 두고 이야기하는 것은 여왕벌을 어떻게 생산할 것인지에 대한 문제이고, 가능한 간단히 다음 장에서 이야기 하도록 하겠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