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ul's Journal

여왕벌 기르기(3.1장-생산량 개선 1) 본문

책/꿀벌

여왕벌 기르기(3.1장-생산량 개선 1)

Paul.C 2015. 7. 2. 19:37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1918년에 미국에서 출판된 서적입니다. 번역 취지: 최근 도시 양봉의 유행으로 많은 분들이 관심을 두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의 경우는 체계화된 기록의 부족으로 도제식으로 전수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왕벌 기르기 라는 주제는 양봉인에게는 꼭 필요한 내용이기 때문에 번역을 하기에 이르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70여 페이지 정도 되는 분량입니다.

  • 3장 여왕벌을 이용하여 생산량 개선

상업적인 여왕벌 생산에 관계된 사람들은 생산(breeding) 원칙을 잘 학습해야 하고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성실히 노력해야 한다. 놀라운 결과는 세심하게 생산하는 일에 매진할 때 자연스럽게 얻어진다. 그리고 그런 결과는 농산물을 기르는 일에도 연관되어 있다. 농산물에 신경을 쓰는 것 처럼 동일하게 여왕벌을 선택하고 교미하는 것에 정성을 쏟게 되면, 꿀벌은 동일한 유전법칙에 종속되기 때문에, 그와같이 개선되지 않을 이유가 없다.


수벌의 혈통을 통제하는데 커다란 어려움이 있다는 사실로 인해, 다른 동물을 키우는 사람보다 더 큰 어려움에 직면한다. 그러나 단일 계절에 여러 번의 연속적인 세대를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에, 아주 짧은 기간동안 결과를 얻는 것이 가능해 진다.  


생산량을 증대시키려는 양봉가는 소나 양을 기르는 사람이 할 수 있는 것 보다 더 높은 등급을 가진 세대로 교체하는 것이 가능하다. 일벌의 수명이 짧기 때문에, 벌통에서 여왕벌 한 마리를 교체하는 효과는 전체 군집을 바꾸는 효과와 같다. 모든 벌통에 새로운 여왕벌로 교체하기 위해 충분한 여왕벌을 구매할 의사가 없다면, 조금만 신경을 써 주면 짧은 시간에 여왕벌을 기를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즉, 품질 좋은 여왕벌 한마리 만이라도 구할 수 있다면, 벌통 전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 벌통 갯수 만큼의 젊은 여왕벌을 키워야 하고 늙거나 품질이 떨어지는 여왕벌을 젊은 여왕벌로 교체한다. 이른 봄에 교체작업을 완료했다면, 젊은 여왕벌의 교미에 대해서 덜 신경써도 된다. 


여왕벌의 혈통이 순수하다면, 모든 어린 여왕벌 또한 순종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젊은 여왕벌은 열등한 수벌과 교미를 하게 되어도, 여왕벌의 교미에 영향을 받는 것은 일벌만 해당되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젊은 여왕벌의 어미가 순수 혈통과 교미를 했다면, 그 어미 여왕벌의 수벌들은 순수혈통이 된다. 수주 이내로 수천 마리의 순수 혈통을 가진 수벌이 만들어 지고, 젊은 여왕벌의 자손들이 출현하게 된다. 이때 양봉가는 이른 봄에 출현한 모든 순수하지 못한 벌을 대체하기 위해 순수 혈통의 어미로 부터 2차로 여왕벌을 대량 생산해야 한다. 이때 쯤이면, 수벌의 대부분은 순수 혈통이 되고, 2차로 대량 생산된 여왕벌은 대개 순수 혈통과 교미를 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순수한 혈통의 여왕벌에서 태어난 벌로 벌통 전체를 교체하는 것은 간단하다.


사육 개체를 고를 때의 바람직한 특성

여왕벌이 다산하지 못한다면 어떤 여왕벌도 종자로 사용되어서는 안된다. 왜냐하면 이것은 저장된 꿀의 양을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가장 많은 꿀을 저장하는 것은 가장 많은 자손을 생산하는 군집체가 아니다. 


벌의 장수가 첫번째 요건이고 혀의 길이 또한 생산량 차이를 만들어 낸다. 비수기에 동일한 강성을 가진 벌통에서 꿀을 거의 얻을 수 없지만, 어떤 벌통에서는 많은 꿀을 얻을 수 있는 일이 자주 발생한다. 이 책의 저자는 연속적으로 3번의 수확기 동안 괄목한 만한 결과를 보여줬던 그런 벌통을 가지고 있다. 생산량의 차이가 월등했던 이유는 다음과 같다. 어떤 한 여왕벌이 있었고, 이 여왕벌로 부터 태어난 젊은 여왕벌이 생산되었다. 그리고 이 순수한 혈통으로 부터 생산된 일벌의 혀의 길이가 다른 보통의 일벌 보다는 다소 길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일벌의 길어진 혀로 더 깊은 곳까지 도달하여 꿀을 모을 수 있었다. 생산량이 만족스럽지 않다면, 모든 개체의 혀의 길이를 측정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특정한 이유에 대한 조사없이, 여왕벌을 키우기 위해 가장 많은 꿀을 저장하는 벌통에서 여왕벌을 선택한다. 꿀만이 양봉가의 주요한 수확물이기 때문에, 특별한 군집체에서 더 많은 생산량이 나오는 원인에 대해서 큰 관심이 없는 것이 현실이다. 


생산량 다음으로, 온화한 성격이 아주 중요하다. 하루의 일을 시작할 때 벌을 접하고, 다음 날도 지속적으로 반복하는 것이 사람에 따라 아주 유쾌하지 않을 수 있다. 벌침에 대한 두려움은 많은 사람들에게 양봉을 싫어하는 주요한 이유가 된다. 장갑을 끼고, 얼굴을 가리는 방법으로 벌침을 막을 수 있지만, 여왕벌 개체를 기르는 목적을 위해 온순한 개체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개체 사육을 위해 선택된 온순한 벌통에서는 벌침에 쏘일 확률을 줄일 수 있다. 양봉가에게 좋은 온화한 벌통을 선택하고, 동시에 다른 바람직한 특성을 갖는 것이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벌에 표시를  하는 것도 좋지만, 색(color)은 두번째로 고려해야할 사항이다. 한 때, 이태리 벌을 키우는 양봉가들은 색(color)에 많은 관심을 두었다. 노란색 벌을 얻기위해 다른 모든 것을 희생했었다. 그래서 노란색에 대한 편견들이 생겨났다. 그런 노란색 벌(이태리 벌)들의 일부 혈통은 꿀을 잘 모으지 못한다거나 하는 바람직하지 못한 특성을 가진 것이 사실이나, 어쨌든 만족스러운 결과를 가져다 주는 원인은 혈통에 있다. 


일반적으로 골든 벌(이태리)은 성질이 좋지 못한 것으로 유명하지만, 그 중 하나의 혈통은 아주 온순하다. 이 온순한 벌은 양봉가의 보살핌에 아주 의존적이다. 일부 사람들은 연기없이 일반적인 상황에서 벌통을 다룰수 없다면, 그 벌통에서 개체 생산을 위해 여왕벌을 선택하지 않는다. 분봉을 하지 않는 성향 또한 선호된다. 많은 지역에서, 꿀을 채취할 수 있는 꽃의 지속시기는 짧기 때문에, 그러한 시기에 분봉을 하게 된다면 좋은 수확물을 얻지 못한다. 

개체 생산을 위해서는 벌통을 고르는 문제보다, 여왕벌을 선택하는 문제에 좀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실질적인 결과에 영향을 미칠만큼 중요하지만, 양봉가들 중에 특별한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많이 없다.



Comments